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결혼기록

[웨딩] 주례 없는 결혼식 사회자 대본, 식순, 혼인서약서, 성혼선언문, BGM 준비

by 찌니월드 2023. 7. 6.
728x90
반응형

주례없는 결혼식 준비하기 

주례없는 결혼식 식순, 사회자 대본, 혼인서약서, 성혼선언문 준비하기

저희 커플은 주례없는 결혼식을 치뤘습니다. 

주례없는 결혼식에서 제일 큰 틀을 차지하는건 아마도 신랑&신부가 함께 계획하는 '식순'일거라 생각해요.

식순을 계획하면서 요즘 트랜드에 맞게 어떻게 해야되는지 참 많은 고민을 하였는데요, 대체적으로 잘 진행되었다 생각이되어 블로그에 포스팅하게 되었어요.

 

예식장에서 기본예시로 제공해주는 양식이 있었지만, 결국엔 본인 취향에 맞게끔 바꾸게 된다는....


0) 주례없는 결혼식 식순 정하기

 주례없는 예식을 계획하면서 식순의 큰 틀을 결정해놓으면 세부적인건 금방(?) 끝낼 수 있겠더라구요.

저희 결혼을 앞두고 최근에 지인들의 결혼식이 많아서 다양한 결혼식에 다녀와보고 장단점을 파악해서 계획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영상을 두개를 준비했는데요, 하나는 식전영상으로 하객분들이 기다리시는 동안 틀어드릴 영상과 저희커플이 2년동안 연애하면서 담아왔던 영상을 토대로 만든 식정각영상으로 식을 계획했습니다.

 

그리고 신랑 부모님 입장, 신부 부모님 입장의 시간을 따로 마련하고 양가 어머니 화촉점화를 진행했어요.

이게 요즘 다녀본 결혼식의 트랜드인지 양가 부모님끼리 입장하는 그 시간이 참 보기 좋더라구요~^^

 

BGM은 각 식순에 맞게끔 옆에 기재하여 음악 mp3파일과 함께 예식장에 보냈더니 그 식순에 맞춰서 BGM을 틀어주었습니다.


1) 주례없는 결혼식 사회자 대본

주례없는 결혼식에서는 사회자의 역할이 제일 중심이 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사회자가 진행해줬으면 하는 순서에 맞게끔 대본을 작성하여서 사회자에게 미리 전달을 했습니다.

 

주례없는 결혼식으로 이뤄진 사회자 대본을 첨부하기에 저희 실명이 거론되어서 블러처리 해서 포스팅 올렸는데, 혹시 필요하신 분들이 계신다면 이메일로 댓글 주시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2) 식전영상, 식정각영상

식전영상은 우리가 웨딩촬영했던 가을스튜디오에서 만들어준게 있어서 하객분들이 기다리면서 식전영상을 볼 수 있게끔 했습니다.

 

그리고 식정각영상은 식이 시작하면서 저희 커플의 만남이 어떻게 시작되어 2년동안 어떻게 연애를 해왔는지에대한 영상일기처럼 제작하였습니다. 특히 가족분들께서 저희 평소 데이트 모습을 보시게 된 것 같아서 좋아하시더라구요^^~

 

저희 식정각영상은 부끄러우니까 캡쳐화면으로 몇개만...^^

영상에는 효과는 많이 주지 않았고, 간단한 레터링에 동영상위주로 편집하였더니 5분정도의 식정각영상이 제작되었어요.

 

식전영상 및 식정각영상을 제작하면서 들었던 생각은 연애하면서 사진도 많이 찍고 동영상도 많이 찍어두길 잘했단 생각이 무척이나 많이 들었습니다.


3) 혼인서약서

식순 정하는 과정에서 신랑, 신부가 읽어야 하는 혼인서약서.. 참 많고 많은 혼인서약서를 읽어봤지만 어떤 컨셉으로 잡아야할지가 우선 결정되어야겠더라구요. 유머스러움을 가미할 것인지, 진지하게 서약서를 읽는 형식으로 갈 것인지, 어설픈 유머스러움은 괜히 오글거릴것같아서.. 밥은 누가하고 가사일은 어떻게 할건지에 대한 혼인서약서는 내 스타일이 아니었기에... 간단명료 다짐하는 듯 ...진지(?)하게 서약서를 읽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공개하기에 약간 부끄러워서 블러처리했습니다. 

혼인서약서를 작성하시면서 혹시 참고하시길 원하신다면 댓글로 이메일 알려주시면 언제든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본식 전날에 몇 번 읽어보지 않았지만, 실전에 강했던 우리는 무사히 낭독을 마쳤습니다.

함께 읽게 되는 부분은 검정글씨로 처리했는데, 함께 낭독하는 부분은 말 맞추는게 은근히 어려웠기에 최대한 짧게 하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4) 성혼선언문, 덕담

성혼선언문은 신랑 아버지께서 진행해주셨고, 덕담은 친정 아버지께서 진행해주셨어요.

성혼선언문은 보통 검색하면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던 내용으로 진행을 하였고, 친정아버지의 덕담은 우리의 결혼식이 결정되고 나서 몇날며칠을 생각하시며 우리커플에게 해주고 싶으신 말씀을 토대로 글이 정리가 되었습니다.

성혼선언문 및 결혼식 덕담 파일 참고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댓글로 이메일주소 남겨주세요^^ ~! 

이메일로 자료공유 해드릴게요 ♥


5) 사회자, 축가, 부케 받는 친구

결혼식 식순을 계획하기 전에 사회는 누가 볼 것인지, 축가는 어떤 분이 해주실지 멤버들을 먼저 섭외했습니다.

 

주례 없는 결혼식에서는 사회자의 역할이 중요해서 전문사회자분을 모시기도 하지만, 신랑 대학동기형님께서 흔쾌히 사회를 봐주시기로 하셔서 부탁드리게되었습니다.

 

축가도 신랑 지인분이 한 곡 준비해주셨고, 친정아버지께서 평소에 섹소폰 연주하는걸 취미로 두고 계셔서 축하연주로 섹소폰 연주까지 듣게되었습니다.

식순에는 없던 깜짝 이벤트 '신랑의 축가' ㅋㅋㅋㅋㅋㅋㅋ정말 너무 놀랫습니다.

예상치못했던 순간에 신랑이 마이크를 들고 축가를 부르고, 꽃을 선물해주는데 ... 눈물이 날 것이라 예상했지만, 의외로 싱글벙글 웃고만 있었던 저입니다.^^;;;; 신랑이 축가 부르는 모습을 흐뭇하게 바라보는 나^^;;

 

끝으로 개인적으로 부케받는 친구 생략하고, 부케에 로또나 두 장 끼워서 뒤로 던질까 생각했었는데 ...

마침 부케를 받을 이쁜 동생이 생겨서 동생에게 부케를 던지게 되었어요^^

 

동생의 나이스한 캐치 덕분에 부케는 모두 잘 받게되었구요!!

동생이 직접 부케를 말려서 예쁘게 액자를 만들어줬습니다.

저희 둘의 청첩장까지 함께.... 얼마나 감동스럽고 감사한지ㅜㅡㅜ....

 

예식날에 들었던 부케보다 더 아름다운 것 같습니다.

예식을 마친지 한 달이 지나서 글을 정리해보면서 뒤를 돌이켜보니 정말 감사하게도 많은 사람들의 축복과 도움으로 결혼식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식을 준비하면서 식순을 계획하고, 사회자대본을 작성하면서 참 행복한 고민 속에 있었던 때가 있었구나 싶습니다^^;;;


끝으로... 제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주례없는 결혼식의 식순, 사회자대본, 혼인서약서, 성혼선언문, 덕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나 댓글로 이메일주소를 알려주신다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